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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구조 & 알고리즘

[코딩테스트] 프로그래머스 - 롤케이크 자르기 ( 자바스크립트 풀이 )

by PARADISE247 2024.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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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문제

 

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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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수는 롤케이크를 두 조각으로 잘라서 동생과 한 조각씩 나눠 먹으려고 합니다. 이 롤케이크에는 여러가지 토핑들이 일렬로 올려져 있습니다. 철수와 동생은 롤케이크를 공평하게 나눠먹으려 하는데, 그들은 롤케이크의 크기보다 롤케이크 위에 올려진 토핑들의 종류에 더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잘린 조각들의 크기와 올려진 토핑의 개수에 상관없이 각 조각에 동일한 가짓수의 토핑이 올라가면 공평하게 롤케이크가 나누어진 것으로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롤케이크에 4가지 종류의 토핑이 올려져 있다고 합시다. 토핑들을 1, 2, 3, 4와 같이 번호로 표시했을 때, 케이크 위에 토핑들이 [1, 2, 1, 3, 1, 4, 1, 2] 순서로 올려져 있습니다. 만약 세 번째 토핑(1)과 네 번째 토핑(3) 사이를 자르면 롤케이크의 토핑은 [1, 2, 1], [3, 1, 4, 1, 2]로 나뉘게 됩니다. 철수가 [1, 2, 1]이 놓인 조각을, 동생이 [3, 1, 4, 1, 2]가 놓인 조각을 먹게 되면 철수는 두 가지 토핑(1, 2)을 맛볼 수 있지만, 동생은 네 가지 토핑(1, 2, 3, 4)을 맛볼 수 있으므로, 이는 공평하게 나누어진 것이 아닙니다. 만약 롤케이크의 네 번째 토핑(3)과 다섯 번째 토핑(1) 사이를 자르면 [1, 2, 1, 3], [1, 4, 1, 2]로 나뉘게 됩니다. 이 경우 철수는 세 가지 토핑(1, 2, 3)을, 동생도 세 가지 토핑(1, 2, 4)을 맛볼 수 있으므로, 이는 공평하게 나누어진 것입니다. 공평하게 롤케이크를 자르는 방법은 여러가지 일 수 있습니다. 위의 롤케이크를 [1, 2, 1, 3, 1], [4, 1, 2]으로 잘라도 공평하게 나뉩니다. 어떤 경우에는 롤케이크를 공평하게 나누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롤케이크에 올려진 토핑들의 번호를 저장한 정수 배열 topping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롤케이크를 공평하게 자르는 방법의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1 ≤ topping의 길이 ≤ 1,000,000

 

입출력 예

topping result
[1, 2, 1, 3, 1, 4, 1, 2] 2
[1, 2, 3, 1, 4] 0

 

 

나의 풀이

철수는 앞으로 토핑없는 케이크만 먹자

 

 

시도1(시간 초과한 코드) 😱

for문안에서 filter를 이용하여 철수와 동생의 케이크에 담긴 토핑 개수를 중복을 제외하고 세도록 했다. 그 결과 모든 테스트 케이스에서 시간 초과의 결과가 나왔다.

 

function solution(topping) {
  let answer = 0;
  let c = topping.slice();
  let b = [];
  for (let i = 0; i < topping.length; i++) {
    b.push(c.pop());
    if (
      c.filter((x, i) => c.indexOf(x) === i).length ===
      b.filter((x, i) => b.indexOf(x) === i).length
    ) {
      answer += 1;
    }
  }
  return answer;
}

 

시도2(정답 코드) 🤩

위의 구조에서 시간 초과가 나왔으므로 이를 피하기 위해 해시를 이용해 보았다. 

function solution(topping) {
  let answer = 0;
  let topping_c = {}; // hash - 철수
  let topping_b = {}; // hash - 동생
  let cnt_c = 0; // 철수 토핑 가짓수
  let cnt_b = 0; // 동생 토핑 가짓수

  for (let i = 0; i < topping.length; i++) { // 모든 토핑을 우선 철수에게 몰아주고 시작한다.
    if (!topping_c[topping[i]]) {
      topping_c[topping[i]] = 1;
      cnt_c += 1;
    } else topping_c[topping[i]] += 1;
  }
  
  for (let x of topping) { // 토핑을 하나씩 동생에게 넘겨주며 판별한다.
    if (topping_c[x] - 1 === 0) { // 해당 토핑을 동생에게 하나를 주고 남은 개수가 0이면
      cnt_c -= 1; // 철수의 토핑 가짓수에서 해당 토핑에 대한 가짓수를 1 빼준다.
      topping_c[x] = 0; // 철수 토핑 해시에서 해당 토핑이 제거된다.
    } else topping_c[x] -= 1; // 철수에게 아직 해당 토핑이 있다면 그 토핑을 동생에게 넘겨준다.
    if (!topping_b[x]) { // 동생이 해당 토핑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topping_b[x] = 1; // 동생에게 해당 토핑을 하나 준다.
      cnt_b += 1; // 동생의 토핑 가짓수도 1 증가한다.
    } else topping_b[x] += 1; // 동생이 이미 가지고 있는 토핑이라면 개수가 1 추가된다.
    if (cnt_c === cnt_b) answer += 1; // 철수와 동생의 토핑 가짓수가 동일하면 문제에서 말하는 공평하게 잘랐을 경우이므로 answer에 1추가한다.
  }
  return answer;
}

 


철수야 케이크 그냥 반으로 잘라먹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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